안녕하세요. 달리는 무지개입니다.
신용카드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나에게 득이 될 수도 실이 될 수도 있는데요.
카드 사용 시 장점과 발급받기 전 알아두면 좋을 법한 정보들을 공유해드려요!
신용카드란?
신용카드는 개인(가입자)의 신용을 담보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금을 은행에서 보증해주고 일정 기간 뒤에 지불할 수 있도록 만든 카드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카드 한 장으로 소액 및 고액 결제를 할 수 있다.
- 5만원이상 결제 시 결제 대금을 여러 번에 나누어 낼 수 있는 할부 기능으로 현금을 융통하는데 용이하다.
- 소액의 할부금융을 이용하여 일시에 부담하기 어려운 금액을 일정기간에 걸쳐 분할 상환 가능하다.
- 카드사에 따라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거나(포인트, 마일리지, 보험 등) 각종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매달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자동이체로 설정해두고 6개월 이상 연속적으로 납입하면
그 자료를 근거로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결제일을 지키지 못한 경우.
신용카드는 본인의 신용을 담보로 일정 기간 이후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카드대금 결제일에 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시 내 신용에도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특히 상환 능력에 비해 사용한 금액이 지나치게 클 경우, 단 한 번의 연체에도 카드사에서 오는 독촉 전화와 신용등급, 개인신용평가점수 하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 결제일에 대금을 납입이 어려운 경우.
꼭 결제일로 부터 5일 안으로 대금을 갚으셔야합니다. 왜냐하면 카드사에서 연체 시점으로 5일까지는
카드 대금을 갚을 수 있는 유예기간을 주기 때문이죠. 유예기간이 지나면 카드 정지는 물론 카드사 별로
페널티를 받게 되고 신용등급, 개인신용평가 하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체 시 미치는 영향.
카드 대금 연체 시 해당 카드사뿐만 아니라 다른 카드사에서도 나의 신용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연체 정보 등록 기관인 NICE, KCB,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 정보가 등록되며 은행을 비롯한 다른 금융기관에서 해당 정보가 전체적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카드 발급은 물론 은행 대출 등 여신 금융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연체 발생 이후 비싼 이자를 물게 됩니다.
신용카드는 이렇게 사용하세요. -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금액을 자동이체로 설정해두고 6개월 이상 성실이 납입하기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 신용카드 결제 시 가능한 일시불로 결제하기
- 5만원 이하 소액결제는 체크카드를 이용하기
- 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의 경우 이자가 비싸기 때문에 가능한 자제하기
- 할부 이용 시 매달 할부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무이자 할부를 적극 활용하기
신용카드 할부 이용하는 방법
신용카드를 처음 사용하는 청년들에게 알려드리는 할부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할부 결제 시 내가 가지고 있는 한도를 확인 후 결제해주시면 되는데요. 결제하는 금액이 남은 한도보다 높으면 잔액부족으로 결제가 되지 않으니 꼭 참고하여 주세요. 결제일에 본인이 사용한 일시불 대금과 할부 대금을 납입하면 납입한 만큼 한도가 늘어납니다.
신용카드 발급 조건을 알려드립니다.
- 만 19세 이상 성인이어야 가입 가능합니다. 즉 미성년자는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 월 소득이 5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일정 소득이 있는 자)
- 신용등급이 1 ~ 6등급으로 신용점수가 낮으면 카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신용평가사 KCB 630점 이상, NICE 665점 이상일 경우 발급 가능)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나의 신용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 전 미리 단점까지 알고 있으면 좋겠죠? 체크카드처럼 통장에 있는 금액을 즉시 출금해서 빠져나가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필요 이상의 금액을 사용하게 될 수 있으며 내가 갚아 낼 수 있는 한도 이상을 사용 시 결제일에 대금을 납부하지 못해 연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체는
곧 내 신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비율을 적절히 섞어가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장점으로 할부를 뽑을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할부 결제 시 무이자 할부를 제외하곤 할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결제 금액이 높으면 높을수록 수수료가 늘어나니 이 점 꼭 참고해주세요.
고액 지출로 급하게 신용카드를 만들었어요.
저도 최근 가전/가구 구매로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받았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한도가 나오지 않아 신용카드를 두 개 발급받고 나누어서 결제를 했답니다. 아마 저처럼 고액 상품을 결제할 타이밍에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은 미리 신용카드를 발급해서 매월 나가는 공과금 또는 휴대전화 요금을 자동이체 걸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09월 01일 KB국민카드에서 한도 150만원이 나왔고, 한도가 적게 나와 특별 한도 신청을 해봤지만 발급 직후라 특별 한도가 나오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어쩔 수 없이 롯데카드에서 신용카드를 하나 더 발급받았고 나누어서 결제할 수 있었답니다.
현재 최대한도 500만원까지 늘어났으며 매달 일정 금액씩 한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저처럼 고액 지출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라면 미리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이용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내용은 발급하는 분의 신용도에 따라 또는 카드사에 따로 상이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고 신용카드 발급 후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무지개의 생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연봉별 실수령액, 연봉협상 팁과 연봉협상 시기 총정리 (0) | 2022.12.08 |
---|---|
2023년 시급과 주휴수당 계산하는 방법(알바 주휴수당 조건 총정리) (0) | 2022.12.06 |
국토부(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전세사기 예방 온라인 캠페인 ! (0) | 2022.11.23 |
2023년 바뀌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 재직자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알아보기 (0) | 2022.11.21 |
수능으로 고생한 새내기들을 위한 대학교 꿀팁! (0) | 2022.11.18 |
댓글